티스토리 뷰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걸리는 병 중 하나인 소화불량! 특히나 명절 연휴동안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다보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불편함을 느낄 때가 많아요. 이번 주제는 ‘체했을때 증상과 체했을때 먹으면 좋은 음식’ 입니다.
체했을때 나타나는 증상은 어떤가요?
흔히 속이 더부룩하거나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두통 및 어지러움증, 구토감, 설사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특히나 과식을 했을 경우 소화불량 증세가 나타나면서 명치 부분이 답답해지고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체했을때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까요?
보통 체했다고 하면 소화제를 많이 드시는데요, 이보다는 매실차를 마시는 게 좋습니다.
매실차는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체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고 있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몸속 노폐물 배출 및 독소 제거에 탁월하답니다.
체했을때 지압점 알려주세요.
엄지와 검지 사이 움푹 들어간 부분인 합곡혈을 눌러주면 통증이 느껴지는데요, 이 곳을 10초간 꾹 눌러준 후 다시 떼었다가 5초간 누르는 동작을 반복하면 좋아요.
그리고 엄지발가락과 검지발가락 사이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인 태충혈을 자극해도 좋은데요, 이곳을 꾹꾹 눌러주면 막힌 혈이 뚫리면서 복통 해소에 도움이 된답니다.
체했을때 손 따는건 괜찮을까요?
손 따기 역시 민간요법 중 하나로 알려져있는데요,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옛날부터 급체 했을 때 바늘로 손가락 끝을 따서 피를 내는 경우가 많았어요. 하지만 의학적으로는 근거가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세균 감염 위험이 있으니 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하네요.
그 밖의 대처 방법은요?
1. 따뜻한 물을 마셔주는 방법이 있어요. 따뜻한 물을 천천히 마시면서 몸을 따뜻하게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죽이나 미음 등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방법이 있어요.
3. 탄산음료를 마시는 방법이 있어요. 탄산음료는 일시적으로 트림을 유발해서 위 안의 가스를 배출시켜준다고 하네요.
4.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방법이 있어요. 배꼽 주변을 시계방향으로 마사지 하거나 찜질팩을 올려놓으면 좋다고하네요.
5. 까스활명수를 마시는 방법이 있어요. 까스활명수는 한의학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다른 약과는 달리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하니 급할땐 편의점에서도 구입가능하답니다.
6. 과식을 하지 않는 방법이 있어요.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라도 적당히 먹어야겠죠?
오늘은 체했을때 증상과 체했을때 먹으면 좋은 것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모두 건강하게 살아요~